본문 바로가기

자원미조개탕

백합효능/대구맛집/대명동맛집

 

 백합효능/대구맛집/대명동맛집

 

 

 

 

 

 

해산물 전문점을 운영하면서 생각해보니 맛은 오시는 손님들께 인정을 받았는데

조개를 만지면서 조개에 대한 효능을 모르고 있더군요 ㅡㅡ;;

대부분 사람들이 그럴겁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효능을 알고 드시는 분은 거의 없겠죠

그냥 단순히 몸에좋다 이렇게만 생각할수 있겠지만 오늘은 처음으로 백합에 대해 조금 조사해 보고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해산물 전문점인데 주로 취급하는 품목이 키조개,대합,백합,가리비,문어,해삼,멍게,개불,

산낙지,전복 입니다.

 

백합은 조개탕에 많이 들어가는데 그 효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타우린과 베타인 이라는 성분이 알코올을 잘 분해되도록 도와주며 음주후 간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이 피로회복 효과를 지녀 술마신 다음날 기운을 복돋아 줍니다.

 

그 외에도 백합은 여러 효능을 지녔다. 우선 풍부한 철분으로 인해 백합은 빈혈을 예방해준다. 이와 함께 칼슘 역시 많이 들어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개선에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 백합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지방간, 고혈압, 심근경색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등 각종 성인병도 예방해준다. 

백합의 가장 탁월한 효능은 타 음식들이 추종을 불허할 만큼 많은 비타민B12 함유량에서 비롯된다.(표 참조) 백합조개 100g에는 성인 하루 권장섭취량(2.4㎍)의 10배가 넘는 28.4㎍의 비타민B12가 들어 있다. 코발라민으로도 불리는 비타민B12가 주로 작용하는 신체 부위는 뇌와 신경이다.

안면신경마비증세인 구안괘사에 백합조개가 효능을 보이는 것도 비타민B12 때문이다. 신경세포에는 주위에 전기절연체인 수초(myelin sheath)가 있다. 수초는 신경 전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초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전달속도가 저하되고 결국 구안괘사의 원인인 안면부위의 말초신경장애를 낳는다. 그런데 수초가 유지되고 생성되기 위해선 비타민B12가 필수적이다. 비타민B12는 이를 이용한 한 동물실험에서도 신경세포를 재생하고 퇴행성 신경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를 분명히 보여줘 눈길을 끌기도 했다.

백합이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도 사실 비타민B12 때문이다. 비타민B12 는 혈관 속에서 LDL콜레스테롤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킨다. 비타민B12는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시키는 단백질 대사과정에 참여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는다. 또 비타민B12는 DNA와 RNA 합성에 관여해 유전자 손상을 방지하며, 노화 예방은 물론 일부 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학계에서는 보고 있다.

백합이나 육류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B12는 위장의 내벽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인 내인성 인자(Intrinsic factor)가 넉넉해야 소장의 회장점막에서 충분히 흡수된다. 따라서 위산을 억제해주는 위장약을 상복하는 이나, 나이가 들어 육류섭취를 꺼리는 노년층, 위장점막 위축으로 위산이 부족한 이들에게 결국 B12 결핍현상이 나타난다. 물론 채식주의자들에게도 비타민B12는 부족하기 마련이다. 이와 함께 당뇨약이나 항생제 등은 B12 결핍을 초래하고 커피 또한 해롭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비타민B12 부족은 몇몇 신체 이상 증세로 곧 확인할 수 있다. 머리가 맑지 못하고, 기억력이 약해진다. 또 심혈관장애나 수면장애, 말초신경장애, 팔다리가 저리고 기분이 우울하며 만성피로, 빈혈 등의 증세도 나타난다. 구안괘사 역시 그 같은 증세 중 하나다.

한편 싱싱한 백합을 고르기 위해서는 껍데기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려 보는 것만으로도 곧 알 수 있다. 조개가 입을 벌리고 있을 때 손가락으로 두드려 봐서 껍데기가 닫히면 조개가 살아 있으며 섭취하기에 안전한 것이다. 그러나 껍데기를 두드린 후에도 닫히지 않고 계속 열려 있다면 조개가 죽었거나 유해균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

백합으로 요리를 만들 때에는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쑥갓이 꼽힌다. 쑥갓은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백합의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2122601073243011006

 

찾다보니 정말 자세히 적으신 이경택 기자님의 글이 보여 옮겨왔습니다.

 

 

혼자 찾아 적을려 했으면 몇일은 걸렸을 건데^^~~

 

저희 딸래미도 빈혈이 있어 약을 먹이곤 했는데 이참에 백합좀 먹여볼까 합니다....

요즘은 백합이 저렴할 떄라  4인가족 기준해서 백합 1만원 정도 하면 충분히 드실수

있을듯 합니다.~

콩나물 백합찜 요거 괜찮을듯 하네요~~~~~

나중에 시간되면 한번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맛있는 백합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전화예약 주세요~~

살아있는 백합(조개탕)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 드릴것을 약속 드립니다.~~~